메뉴 여닫기
개인 메뉴 토글
로그인하지 않음
만약 지금 편집한다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될 수 있습니다.

힙합플레이야인터뷰 'SWINGS' 와의 인터뷰

한국힙합위키
BOSS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2월 10일 (목) 19:08 판 (새 문서: 'SWINGS' 와의 인터뷰 힙플 50830 2009-02-21 14:03:58 2월 셋째 주를 뜨겁게 달군, 스윙스(Swings)와 어드스피치(Addsp2ch) 사이에 있었던 디스 전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SWINGS' 와의 인터뷰

 힙플  50830 2009-02-21 14:03:58

2월 셋째 주를 뜨겁게 달군, 스윙스(Swings)와 어드스피치(Addsp2ch) 사이에 있었던 디스 전은 주변 뮤지션들의 반응과 팬들의 반응이 한데 어우러져 정말 많은 이야기들을 양산해냈다. 여러 디스 전들을 거쳐 오며, 봐왔던 팬들의 반응은 지극히 당연한 결과였다고 생각되나, 뮤지션들도 직접적인 발언들을 쏟아내며, 전에 없던 분위기가 형성 되었던 이 일련의 상황들을 자신이 의도한 바였는지는 알 수 없지만, 여러 반응들에 대해 많은 생각이 교차 했을 스윙스. 그가 힙합플레이야로 직접 요청해 온, 인터뷰를 지면에 옮겨 본다....부디 또 다른 오해가 생기지 않길 바라며.. [글/ 김대형 (HIPHOPPLAYA)]


인터뷰에 앞서서 할 이야기가 있다며, 스윙스는 말을 이었다..

스윙스: 디스 이야기하기 전에 제가 가장 먼저 말해야 되는 게 있는데 일단 저는 제 성장과정 이야기를 할게요. 그런데 얘기하기 전, 이것이 절대 센 척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미국에서 살고 난 후 초등학교 3학년 때 한국에 처음 왔어요. 처음 왔을 때 일주일 만에 어떤 형한테 폭행을 당했어요. 당시에 ‘형’이라는 말은 친형한테만 붙이는 줄 알고, 맞으면서 어설픈 한국어로 ‘왜? 정신 차려, 왜?’만 하면서 맞았죠. (웃음) 그 때 제가 초등학교 3학년 때였는데 트라우마(trauma)가 되게 컸어요, 한국에 오자마자 그런 경험을 하고 그때부터 굉장히 불만이 많았어요, 제가 학교에 무스를 바르고 가면 선생님들이 때리고 왜 너 혼자 튀려고 하냐, 오락실 가서 게임 하면 중, 고등학생 형들은 돈을 뜯었고, 골목길에 끌려가서 정말 아무 이유 없이 참 많이도 맞았고, 그러다 중학교에 올라갔는데 세상이 더 어두워지고 더 험악해졌어요. 전 원래 춤을 되게 좋아해서 비보잉을 해서, 동네에서 그냥 좀 했어요. 그런데 당시엔 노는 형들이 춤을 많이 췄어요, 자연스럽게 그 형들과 어울리게 됐고, 그 때 부터는 더 동네북이 됐죠. 오락실에서 돈 뜯긴 정도가 아니라 이젠 몇 백만 원이 왔다 갔다 했어요. 믿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조폭들이랑 다를 게 없었어요, 우린 돈을 모으기 위해서 별의 별 짓을 다 해야 했어요, 태어나서 처음으로 누구한테 돈을 뺏었을 때의 기분을 아직도 기억하는데, 그 죄책감은 아직도 있고, 또 나중에는 감당을 못 하니까 전 엄마 지갑에 손을 댔어야 했고 저는 그 억눌림이 너무 힘들었어요. 밤새 끌려 다니고 좀 보수적이 집안이었는데 매번 늦게 들어가니깐 아버지께선 너는 왜 맨날 늦게 들어 오냐 하시는데 사실대로 말 할 수도 없었고 그래서 집에서도 또 맞을 대로 맞고, 밖에 나가서 또 맞고 여기저기서 맞으니깐 제가 유난히 좀 심한 위계문화에 대해서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 같아요. 물론 그 안에서 저는 적응한 편이고, 늘 노력해요. 그걸 꼭 알려 드리고 싶었어요.


힙플: 그럼 디스 곡을 발표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

스윙스: 확실히 해야 되는 것은 저는 어드스피치 형과 특별히 친하지는 않아요. 서로 전화번호도 모르고, 마치 제가 되게 친한 사람 등 뒤에 칼을 꼽는 것처럼 됐는데, 그런 건 정말 아니에요. 그냥 공연장에서 혹은, 공연 뒤풀이에서 만난 정도에요. 디스 곡을 발표하게 된 계기는 우연하게 메신저를 등록하게 됐는데, 제가 음악적으로 불쾌한 감정을 느낄 정도로 불쾌한 뉘앙스의 대화 명을 쓰셨어요. 그것이 무엇인지는 말을 안 할 거고요, 더 이상 그 형을 깎아 내리는 건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하여튼 사실 그 때부터, 어드스피치 형에 대해서 좋지 않은 감정을 갖게 되었죠. 감정도 감정이었지만, 어드스피치 형의 음악도 사실 안 좋아 했었는데, 그 글(*모 커뮤니티와 진행 된 버벌진트(Verbal Jint), San E 등의 인터뷰에 대해 어드스피치가 반감을 표현한 글)이 올라온 거죠.

일단 오버클래스(Overclass) 크루(crew)에 대해서 잠깐 말씀 드릴게요. 위에서도 표현을 했듯이 지나친 위계서열을 반대하는데, 오버클래스는 다 자유방임주의고 해서 저랑 비슷한 것 같아요. 가령 누가 누굴 디스 할 때 다른 멤버들의 허락을 받거나 하지 않아요. 아티스트로서의 자유의지나 창작에 제약을 가하게 되기 때문에 자유방임이고 혹 다 버벌진트 형 사주로 이루어지고 있다거나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것은 오해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확실히 말씀드려야 할 게 일단 어드스피치 형은 오버클래스 를 욕 했어요. 전 Overclass 에요. 사람들은 그걸 잊으면 안 돼요. 저희 크루를 욕 한건 저를 욕한 거나 마찬가지에요. 위계질서를 갖진 않았지만 음악적 존경으로 이어진 크루입니다. 거기에 대해서 가만히 있는 것은 오히려 정의롭지 못한 것이라 생각해요. 그런데 전 그 형이 체계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걸 만들든가,’ 또 ‘상대적인 잣대와 절대적인 잣대’ 이런 식의 이야기를 했을 때 가장 화가 났던 것 같아요. 아예 모든 존중이 없어져 버렸어요. ‘이 사람은 자신이 뭐라고 하는지도 모르고 있다,’ 라고 생각했고. 이런 부분들이 있었고..

버벌진트(Verbal Jint) 형은 제가 우리나라에서 정말 좋아하는 선배이자 동료 중에 한 명이잖아요. 정말 좋아하는 선배를 욕 하면, 열 안 받을 사람이 어디 있어요? 제가 디스가 진행 중일 때, 버벌진트 때문에 그런 건 아니다 라고 한 것은 버벌진트 형한테 피해가 안 가게 하려고 그랬던 거예요. 어쨌든, 저는 그 글로 인해서 굉장히 화가 났고, 디스를 한 이후부터는 완전히 대립 노선을 걸을 생각이었어요. 그리고 프로 대 프로로 디스에서 언제 예의를 차려야 되는지 모르겠지만, 저한테는 제가 정해 놓은 룰이 있다면, 사생활 이야기 꺼내지 않는 것. 그리고 가족 이야기 안하는 거예요. 디스 할 때 그것 빼고는 저는 정당하다고 생각해요.


힙플: 이번 디스를 지켜 본 많이 이들이 가장 포커스를 맞췄던 부분이 ‘실력이 선배라’ 라는 부분이에요...

스윙스: 실력이 선배다 부분은 의례적이라도 본의 아니게 기분 상하신 분들이 있으면 사과드립니다. ‘실력이 선배다’ 이런 말을 했다는 거에서 이야기를 하자면 사람들이 너무 과대 해석하신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는 센스 있는 비유라고 생각하고 넣은 거예요. 이를 테면, ‘실력이 중요하다’ 이정도로 이야기 하고 싶었던 거였어요. 근데, 사람들의 반응은 ‘저 친구는 애초에 선배는 없다’ 이렇더라고요. 물론, 이런 사람들은 처음부터 저에 대한 편견이 강했다거나 제 음악을 안 들었다는 걸 증명하는 것 같아요. 저는 많은 노래에서 선배들의 존경심을 표현했다고 생각해요. School you (from COLLAGE 1) 라는 가사에서도 썼죠. 가리온, 주석, CB MASS, 1tym, Uptown 모두 제가 존경하고 그들이 없었으면 저도 없었죠. 그건 분명히 알고 있고, 그런 선배님들껜 늘 감사해요. UPGRADE EP, Thanks To 에도, 특별히 친분이 없는데도 가리온 형들 이야기를 했거든요. 인간적으로 친하거나 하지는 않지만, 전 알거든요. 가리온 형들을 비롯해서 여러 선배님들이 아니었으면, 제가 이 자리에 없다는 것을요. 전 분명히 많은 선배 뮤지션 분들을 존경해요. 하지만 제 곡이 나왔을 때 모두가 그것을 그냥 잊은 듯 한 기분이 들었어요. Respect는 언제나 저에게 기본으로 깔려 있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제가 더 이상 변론을 할 필요가 없는 것 같아요.

근데, 예를 들어 어떤 뮤지션이든, 많은 선배/동료 뮤지션들과 씬의 많은 부분들을 존경하잖아요. 반대로 존경하지 않는 사람도 존재하고요. 이런 경우에서 존경하지 않는 사람이 내가 존경하는 사람을. 혹은 나의 움직임. 혹은 나 자체를 욕 할 때, 혹은 힙합씬 자체에 문제가 되는 발언이나 행동을 했을 때, 가만히 있을 것이냐 라는 것을. 모든 뮤지션들한테 질문을 던지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힙합 정신에 대해서 제 생각을 이야기 해 본다면, 'real' 한 것이, 즉 그 요소가‘간지’ 만큼이나 중요한 거거든요. 제가 어느 스트릿 패션 옷 가게에서 옷을 구경하다가 정말 멋있는 티를 봤는데 거기에 이렇게 써 있었어요. ‘Rap = Rhyme + No Lies’ 즉 랩이라는 것은 라임과 진실이다 이 뜻이 되겠는데, 이제 'real' 함에 대해서 제 생각을 계속 얘기 해 볼게요. 아 그 전에, 제가 작년 이 맘 때 즘 ‘힙합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라는 질문에 굉장히 창피한 답변을 했는데 ‘자유’라고 했어요. 힙합의 아주 작은 일부이긴 하지만 core는 절대 자유가 아닌데, 저로 인해서 또 어린 친구들은 굉장히 안 좋은 영향을 받았을 것 같아요. 거기에 대해선 제가 너무 잘 못 했어요. 이 말을 꼭 하고 싶었고.

'real' 하다는 건 MC의 랩이 자신의 삶과 외적인 이미지가 일관 될 때 쓰는 말인 것 같아요. 그냥 모든 언행의 일관성이죠, 꾸미지 않고 being one's self 라고도 하고. 예컨대 미국에 Rick Ross 라는 사람이 있는데, 이 사람은 '마약 보스‘ 이미지를 굉장히 밀고 나갔는데, 알고 보니 전직 교도관이었어요. 참고로 힙합 뮤지션들은 경찰들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자신들을 희롱한다고 주장하거든요. 그로 인해서 Rick Ross는 모든 신뢰를 잃었다고 생각해요. 지금 50cent가 그걸 꼬투리로 잡아 Rick을 맹공격하고 있기도 하고요.

그리고 저한테 real을 적용 시켰을 때, 저도 사람이라 숨기는 부분이 있고 보여주고 싶지 않는 저의 모습들이 있고 또 늘 ‘real‘ 할 수는 없겠지만 어쨌든 노력을 해요, 제 가사에서든, 인터넷에서든, 그리고 사람을 대할 때도. 제 음악만 들어도 근거가 될 거라 믿고 넘어갈게요. 그런데 이번 행동도 역시 real하다면 real했다고 주장하고 싶어요, 전 분명히 제 career에 이 디스 사건이 큰 걸림돌이 될 줄 알았어요, 노래를 뽑기 전에 ’지훈아 후회 안 할 거지?‘ 하고 생각도 잠시 했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MC들이 diss를 안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의 career나 인맥형성에 걸림돌이 될까 봐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거든요. 물론 전 ‘우리 모두 디스하면서 우리의 진실함을 보여주자!’ 를 주장하는 건 절대 아니에요, 제 말의 요점은 real함이 이제 조금 더 드러났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조금씩, 조금씩. 힙합이잖아요.


힙플: 또 다른 이슈로는 ‘디스’를 너무 마케팅으로 이용하고 있지 않느냐 하는 거예요. 쉽게 말해서 오버클래스 의 두 번째 컴필레이션 앨범 발매와 또, 공연이 가까워오고 있는 와중에 시선을 끌기 위해서 이용하고 있다는 의견이거든요.

스윙스: 전혀요. 그 글이 없었다면 저는 디스를 했을 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건이 저희 앨범 판매에 피해가 됐으면 피해가 됐지, 도움이 된 거 같지는 않아요. 정말로. 아주 솔직히 전 저희 앨범 나오는 날짜도 잘 모르고 있었고요. 노이즈 마케팅 같은 것을 할 수 있는 얍삽함을 가진 타입은 아닙니다, 저는.


힙플: 오버클래스에 대한 반감을 보여준 글로 인해, 스윙스가 디스 곡을 발표 했듯이, 어드스피치가 속해 있는 크루인 빅딜 뮤지션들은 당연하게도 반응했고... 빅딜 뮤지션들을 비롯해서 많은 뮤지션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줬는데...

스윙스: 우선 빅딜 형들과 이렇게 된 건 정말 속상합니다. 이렇게 까지 형들이 민감하게 반응할 줄은 상상도 못 했어요. 딥플로우(Deepflow) 형이나, 데드피(Dead'P) 형 같은 경우는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많이 도와줬던 형들이고 전 언제나 존경할 거예요. 딥플로우 형은 제게 힙합씬 세 손가락 안에 드는 형이고, 데드피 형은 제 EP 마스터링 할 때 돈 제가 너무 많이 드리는 것 같다고 그것을 깎은 형이에요. 전 그걸 은혜라고 생각하고 절대 잊지 않을 거예요. 그런데 그 형들이 그렇게 반응하는 거 보고, 정말 많이 생각했어요. 입장 난처하게 한 것에 대해선 그 형들한테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물론 빅딜의 다른 형들에게 도요. 그리고 정말로, 정말로, 이번 계기를 통해 배운 것이 정말 많아요. 한국적인 정서에 대해서 정말 깊이 생각해봤고요.


힙플: 그 여느 디스 상황들과 다르게, 동료 뮤지션들도 많은 반응을 보였고... 리스너들도 정말 왜 이러나 싶을 정도의 분들도 많았지만, 보다 성숙한 글로 나름의 반응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디스에 대해서 본인의 입장을 많이 말씀해 주셨는데,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스윙스: 저 한 사람으로 인해서 세상이 확 바뀔 것이다 에 대한 망상을 가져 본 적은 단 한 번도 없습니다. 많은 분들은 저랑 동의 안 할 수도 있겠지만, 전 그래도 변화는 있어야 한다고 믿어요, 그게 힙합 씬이든, 어디든. 그러나 혁명 따위는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비현실적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데, 전 어떤 진화를 원합니다, 그리고 제가 원하지 않아도 그렇게 변해 온 것을 봤고요. 그 변화를 보면서 선배들한테는 매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요. 적어도 제가 느끼기엔 많은 분들은 더 좋은 사회, 씬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 같고, 그게 결코 쉽지 않다는 것도 알고요.

변화를 위해서 (원한다면) 누구나 각자 역할 분담을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고등학교 때 스스로 만든 나름의 ‘방법론’이 있다면 ‘형들한테는 물론 잘 하고, 동생들한테는 두 배로 잘해주자’ 이거예요. 만약 제 스스로 형들에 대한 불만이 있다면, 저는 더 잘해야 하는 거죠, 형들한테는 물론, 동생들한테는 더. 그래야지 저도 일관성을 가진 사람이 되겠고, 어쨌든 그것은 제가 하는 일 중에 하나라고 얘기하고 싶었고요. 전 이 계기를 통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작은 부탁을 하나 드린다면,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께서도 이 사건에 대해서 다양한 시야에서 봐 주셨으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인터뷰 | 김대형 (HIPHOPPLAYA.COM)

193 Comments 김정우

2009-02-21 14:07:22

선리후감 ㅇㅇ

김정우

2009-02-21 14:07:28

오예 1빠임 ㅇㅇ

Chicken Head

2009-02-21 14:09:59

이런,,

윤성진

2009-02-21 14:12:26

오!..!!

김윤희

2009-02-21 14:12:39

!

권용성

2009-02-21 14:15:15

와웅

황성환

2009-02-21 14:15:40

으흠...

김민우

2009-02-21 14:17:46

장현광

2009-02-21 14:18:45

랩게임에 프린스

최봉수

2009-02-21 14:20:19

선리

wa$$up

2009-02-21 14:24:10

확인.

오향순

2009-02-21 14:22:15

zz

윤보근

2009-02-21 14:23:00

김준

2009-02-21 14:23:03

암튼 이번 디스는 좀 마무리되면 좋겠네여 ㅠㅠ

김윤희

2009-02-21 14:25:25

오늘 학교에서 황혼에서 새벽까지 2탄 무한 반복 들었는데 스윙스 랩 많이 들어본 건 아니지만 지금까지 들었던 스윙스 래핑 중에 제일 좋았거든요 서로간의 오해들이 빨리 풀렸으면 좋겠어요

김경민

2009-02-21 14:26:04

스윙스 ㅜㅜ

정원희

2009-02-21 14:32:03

선리플

백현근

2009-02-21 14:33:28

스윙스..

김보람

2009-02-21 14:33:42

아 인터뷰에 이렇게 흥미롭게 본거 올만이네

백승대

2009-02-21 14:34:29

선리

조경빈

2009-02-21 14:34:50

흠 디스도문화의 일부분으로 보는 저같은사람은 조금 어리둥절했었던 디스전 (전 진짜 현피뜨는줄 ㄷㄷ)

abbri

2009-02-21 14:35:44

스윙스의 말중에서 앞뒤안맞는 말이 있어서 글 남겨봅니다 자기는 OVC고 VJ는 존경하는 선배였다 디스한 이유중에 하나다 라고했는데 그 밑에는 빅딜의 반응이 그럴줄은 몰랐다라니....어드스피치는 빅딜이고 자기 소속뮤지션이 디스 당했는데 잘했다라고 반응이 나올줄 알았나요? 디스여부를 떠나서 스윙스가 이런 말한다는 자체가 무언가 착각을 하고 있다는거같습니다

abbri

2009-02-21 14:37:53

가족이야기 나오고 여자이야기 꺼내서 디스하면 옆에 총이 있다면 총에 먼저 손이 가겠죠 맞디스가 먼저나오는게 아니라..ㅎㅎ 우리나라는 총기소유를 할수없으니 찾으러 나가는거고.. 공감합니다

박원희

2009-02-21 14:38:09

위태영

2009-02-21 14:41:17

김지호님 // 스윙스 입장에서야 자기랑도 친한 형들이었으니까 이렇게 심하게 될줄은 몰랐다는 뜻이 아니었을까 싶네요..

전영남

2009-02-21 14:44:25

스윙스: 디스 이야기하기 전에 제가 가장 먼저 말해야 되는 게 있는데 일단 저는 제 성장과정 이야기를 할게요. 그런데 얘기하기 전, 이것이 절대 센 척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미국에서 살고 난 후 초등학교 3학년 때 한국에 처음 왔어요. 처음 왔을 때 일주일 만에 어떤 형한테 폭행을 당했어요. 당시에 ‘형’이라는 말은 친형한테만 붙이는 줄 알고, 맞으면서 어설픈 한국어로 ‘왜? 정신 차려, 왜?’만 하면서 맞았죠. (웃음) 그 때 제가 초등학교 3학년 때였는데 트라우마(trauma)가 되게 컸어요, 한국에 오자마자 그런 경험을 하고 그때부터 굉장히 불만이 많았어요, 제가 학교에 무스를 바르고 가면 선생님들이 때리고 왜 너 혼자 튀려고 하냐, 오락실 가서 게임 하면 중, 고등학생 형들은 돈을 뜯었고, 골목길에 끌려가서 정말 아무 이유 없이 참 많이도 맞았고, 그러다 중학교에 올라갔는데 세상이 더 어두워지고 더 험악해졌어요. 전 원래 춤을 되게 좋아해서 비보잉을 해서, 동네에서 그냥 좀 했어요. 그런데 당시엔 노는 형들이 춤을 많이 췄어요, 자연스럽게 그 형들과 어울리게 됐고, 그 때 부터는 더 동네북이 됐죠. 오락실에서 돈 뜯긴 정도가 아니라 이젠 몇 백만 원이 왔다 갔다 했어요. 믿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조폭들이랑 다를 게 없었어요, 우린 돈을 모으기 위해서 별의 별 짓을 다 해야 했어요, 태어나서 처음으로 누구한테 돈을 뺏었을 때의 기분을 아직도 기억하는데, 그 죄책감은 아직도 있고, 또 나중에는 감당을 못 하니까 전 엄마 지갑에 손을 댔어야 했고 저는 그 억눌림이 너무 힘들었어요. 밤새 끌려 다니고 좀 보수적이 집안이었는데 매번 늦게 들어가니깐 아버지께선 너는 왜 맨날 늦게 들어 오냐 하시는데 사실대로 말 할 수도 없었고 그래서 집에서도 또 맞을 대로 맞고, 밖에 나가서 또 맞고 여기저기서 맞으니깐 제가 유난히 좀 심한 위계문화에 대해서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 같아요. 물론 그 안에서 저는 적응한 편이고, 늘 노력해요. 그걸 꼭 알려 드리고 싶었어요. 음 이게 쎈척하고 뭔상관이죠 이게 사실이라면 오히려 지가 맞고다녔다는건데..

김영빈

2009-02-21 14:45:01

SWINGS2022년 2월 10일 (목) 19:08 (KST) 파이팅!!!!!!

HIP7e

2009-02-21 14:47:00

난스윙스가좋아..

조민환

2009-02-21 14:47:02

그게 되물림되서 스윙즈도 했다고 생각되는데..

황현철

2009-02-21 14:48:51

쿨하네..ㅋㅋ 뭐 딥플로우와 데드피도 쿨하게 다시 원래 사이로 돌아가길.. 솔직히 스윙스 랩잘함

abbri

2009-02-21 14:49:35

제가 하고싶은 말은 내 크루와 동료들이 소중하면 디스당한 그쪽 뮤지션도 소속크루에서 소중하고 아껴주는 동료들이 있다는거죠 그정도쯤은 인지하고 디스했어야지 빅딜의 반응이 그럴줄 몰랐다는것은 ㅡ.ㅡ; 뭐... 철이 없다라거나 사회흐름을 모른다고 밖에...

최종섭

2009-02-21 14:50:20

이 글에서 또 쓸데없는 꼬투리만 안잡았으면 좋겠네요

이보식

2009-02-21 14:57:08

이거보고 사람들이 소인배 소인배거리는데 디스는 어드스피치, 스윙스, 그리고 오버클래스, 빅딜만의 문제입니다. 끼어들어서 괜히 참견하고 누가 잘났느니 이런 글 올리지 말았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스윙스는 대인배입니다

한승협

2009-02-21 15:01:15

머리 '약간' 좋은 애들의 특징이 여기서 나타나네요. 자기는 VJ, 옵클을 깟기에 add를 디스해도 되고 빅딜 애들은 add간 자기를 싫어하는게 의외라니 ㅋㅋ 자기가 VJ를 알고 지낸 세월보다 빅딜 멤버들이 동고동락한 날들이 몇 배가 됬으면 더 됬을껀데 말이죠. 실력이 선배라는 말은 민감할 필요 없다고 생각해요. 그 전부터 스윙스가 add보다 잘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다수는 아니어도 과반수는 넘는다고 생각하거든요. 충분히 공감대가 얻을 수 있는 말이었죠. 어째뜬 스윙스가 또라이는 아니군여. 다만 안타까운건 연신내, 마포구, 종로 에서 유명했단 분이 벌벌 기셨다니.. 쳐맞은 걸로 유명햇나여?

황현철

2009-02-21 15:04:09

1 벌벌긴게아니고 왜 위계질서나 이런걸 싫어하게 됬나를 말해준거죠 뭐 동년배나 또래에서는 강북에서 좀날렸으니까 no respect라는 곡에서 그런말을한거아닐까요 ㅋㅋㅋ

이태환

2009-02-21 15:04:36

근데 생각해보니 나는 니 래핑을깟지 너는 내렙에 대해서 한마디도 못하지 스윙스 재밋네요 빅딜이 화난건 무슨일로 화난건지 잘모르겟지만; 그럼 SAN이 P깟을때처럼 누군가가 바로 맞디스로 상황을 정리를 해주시던지 화가 낫다는건만 무슨..

이태환

2009-02-21 15:07:26

11 ㅇㅇ 이번 인터뷰는 그냥 실력이 선배다 이말만 해석하고 끝 처맞던 처패던 랩과 상관없음

윤다함

2009-02-21 15:07:42

빅딜의 반응이 놀라웠다는 건 좀 모순되긴 했네요... 그래도 이 인터뷰 덕분에 속이 시원해짐

엄준현

2009-02-21 15:10:33

이 글에서 또 쓸데없는 꼬투리만 안잡았으면 좋겠네요

김선호

2009-02-21 15:16:18

용기에 박수~

이동호

2009-02-21 15:17:07

느낀점이 있다니 다행이네요 어드 인터뷰는 안할라나

황진규

2009-02-21 15:19:06

이응빈

2009-02-21 15:33:40

자기는 VJ, 옵클을 깟기에 add를 디스해도 되고 빅딜 애들은 add간 자기를 싫어하는게 의외라니 ㅋㅋ (2)

윤병훈

2009-02-21 15:46:46

이기적이네요 자기는 어드 -> VJ of 오버클에 민감하게 반응했으면서 스윙스 -> 어드스피치 of 빅딜 하면서 빅딜이 민감하게 반응할줄 몰랐다니... 빅딜멤버간의 친분보다 자기와 Nastyz간의 친분이 더 두텁다고 생각했었나

김남중

2009-02-21 15:51:09

인터뷰 초점 못맞추는 분들이 꼭계시네요

김형주

2009-02-21 15:51:51

디스내기전에 한번더 생각하셨다고 했는데 그 생각의 깊이가 그리 깊지 않았떤거 같네요.스윙스도 이번 디스사건으로 또 많은것을 깨닫고 알게되었을거 같군요. 잘읽었습니다.

제지

2009-02-21 15:57:36

Thank Yous & Sorrys 또 해야겠네

유로

2009-02-21 16:00:57

스윙스 디스전 이후로 급속도로 호감 그전에는 그냥 진짜 잘하는애 정도로 인식했는데 디스 이후 팬됨

황선재

2009-02-21 16:03:44

인터뷰 잘 읽었습니다. 스윙스의 마인드는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다음 음악으로 모두 기쁘게 해주세요!

김보라

2009-02-21 16:05:01

하여튼 간에 일 잘 풀렸음 좋겠네

이건후

2009-02-21 16:05:47

스윙스 멋있다

정철우

2009-02-21 16:14:53

데드피 형은 제 EP 마스터링 할 때 돈 제가 너무 많이 드리는 것 같다고 그것을 깎은 형이에요 .....웃다가 웃엇어요 그냥; 아무튼 스윙스 찌질하게 잠수타는것보다 훨씬 남자답네요

최강희

2009-02-21 16:17:34

스윙스 좋아 ㅋㅋ

이경희

2009-02-21 16:33:01

오랜만에 인터뷰 정독했네요

유현무

2009-02-21 16:37:23

이기적인건..뭐.. 그렇게생각할수있지도않나 누가먼저 시작했느냐..

장찬욱

2009-02-21 16:41:17

뭐야 그래서 어떡한다고 ?

신용우

2009-02-21 16:44:05

앨범 안팔릴까봐 식겁하신 듯 그리고 저한테 real을 적용 시켰을 때, 띄어쓰기 오타용

김형수

2009-02-21 16:49:19

초점을 이상한데 두는 병맛들 진짜 많네요.

이이자

2009-02-21 16:55:34

스윙스: 우선 빅딜 형들과 이렇게 된 건 정말 속상합니다. 이렇게 까지 형들이 민감하게 반응할 줄은 상상도 못 했어요. 딥플로우(Deepflow) 형이나, 데드피(Dead'P) 형 같은 경우는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많이 도와줬던 형들이고 전 언제나 존경할 거예요. 딥플로우 형은 제게 힙합씬 세 손가락 안에 드는 형이고, 데드피 형은 제 EP 마스터링 할 때 돈 제가 너무 많이 드리는 것 같다고 그것을 깎은 형이에요. 전 그걸 은혜라고 생각하고 절대 잊지 않을 거예요. 그런데 그 형들이 그렇게 반응하는 거 보고, 정말 많이 생각했어요. 입장 난처하게 한 것에 대해선 그 형들한테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물론 빅딜의 다른 형들에게 도요. 그리고 정말로, 정말로, 이번 계기를 통해 배운 것이 정말 많아요. 한국적인 정서에 대해서 정말 깊이 생각해봤고요. 휴...

강형배

2009-02-21 17:07:31

아무쪼록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해결 잘 돼서 좋은 음악 꼭 들려주세요.

이민철

2009-02-21 17:10:29

댓가

최진수

2009-02-21 17:15:30

힘내세요!

설난희

2009-02-21 17:16:45

인터뷰하는게 잠수보다는 훨배 낫다

김영민

2009-02-21 17:32:46

눈에 불켜고 모순되는말 없나 찾으려는 사람있다 분명히

김범주

2009-02-21 17:37:33

모순이 있다는 건 거짓이 있다는거지.

이원식

2009-02-21 17:44:32

'아예 모든 존중이 없어져 버렸어요' 지랄을해라 스윙스 자식아 니가뭔데 한국의 위계문화를 부정해 아무리 힙합이 틀이없다고 자유라고해도 여긴 한국이야 그게싫으면 미국가서 힙합하다 총맞아 뒈지던지 알바는 아니지만 한국에서 힙합할꺼면 적어도 한국적인 정서를 파악해야할것아니야.

123122

2009-02-21 17:47:35

영민님// 동감.. 그냥 진심은 들어 난거 같은데.. 그리고 다른 형들이 그럴 줄 몰랐다는건 그냥 스윙스의 옳지않은 생각으로 인한 결과라고 생각하는데..

김철민

2009-02-21 17:50:14

결국 Thank Yous & Sorrys 네... 현피뜨길 바라지도 않고... 끝없는 디스로 이어가길 바라지도 않았는데... 아... 인터뷰보니까 더 이해 안된다... 이 글의 촛점을 이상하게 잡을 수 있도록 인터뷰한게 문제라고 생각함... (참고로 전 스윙스 좋아함...)

김철민

2009-02-21 17:55:10

어차피 디스곡 만들때 혼자만드는거 아닐테니... 제발 옵클 욕 안먹게 자체 심의를 거쳤으면하는 바램....

신동민

2009-02-21 18:16:20

꼬투리 잡는 몇몇분들 진짜 유치하네요.

GMK

2009-02-21 18:30:40

ee

안건식

2009-02-21 18:31:34

음. 조아!

송세진

2009-02-21 18:33:49

스윙스가 빅딜멤버들 보다 자신이 네스티즈랑 더 친하다고 생각햇다 라고 말 하는 사람들은 뭐죠 ? 그냥 딥플로우,데드피 이 두 뮤지션들이 이렇게 민감하게 반응 할지는 몰랏다는거 아닌가요 ?

구종현

2009-02-21 18:34:15

Thank Yous & Sorrys 또 해야겠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에네스티

2009-02-21 18:50:18

앞으로 키보드 두드리지 마시고 그냥 랩...........도 듣기 싫다. 이젠. 적어도 교과서적인 랩만큼은 인정하던 mc였는데.....에라이 Thank you swings. But I'm so sorry. Bye bye.

제이낏

2009-02-21 23:21:23

빅딜 존중은 그렇다치고, 디스전은 어디까지나 게임. 한번 놀아보자고 했잖아요. 어드스피치하고 계속 놀아요.

이재혁

2009-02-21 19:54:01

하는 음악을 떠나서, 이 친구는 참 생각이 짧은듯.. 직접 만나봤다는 아는 친구들이나 형들 얘기 들어보면 면전에서는 참 싹싹하고 예의바르다던데.. 욱해서 벌려놓고 수습하느라 고생하는거 같아서 조금 안쓰럽네요. 인격적으로 결함이 있다던가 그런 문제는 아닌거같고 그냥 좀 혈기(?!)인거같은데..; 아무튼 뭐 좀 더 뮤지션으로서의 행보에 심사숙고하면서 계속 좋은 결과물 보여주면 좋겠죠-

남수

2009-02-21 20:09:37

밑에서 두번쨰 인터뷰 글 보면 swings:물론 빅딜의 다른 형들에게 도요. 그리고 정말로, 정말로, 이번 계기를 통해 배운 것이 정말 많아요. 한국적인 정서에 대해서 정말 깊이 생각해봤고요. 라고 나오는데 한국적인 정서에 생각해봤다는건 힙플자게에서 많이 했던 한국적인 diss에 대함을 얘기한것 같네요 한마디로 한국에서의diss는 아직 문화를 잘 맞추지 못한것 같다 라고 말한것 같네요

최성

2009-02-21 20:25:55

이제 다 끝난 일이니 이걸로 어떻다 하는거 보단 , 이번 기회에 좀 더 내면적으로 성숙한 사람이 되시길 빕니다 .

칠리칠리

2009-02-21 20:27:43

아 진짜 포커스 못맞추시는분들 많으시네...

염진수

2009-02-21 20:27:46

앞으로 디스전은 안생길듯..;;

양태준

2009-02-21 20:32:19

하~ 이렇게 끝나는구나 염진수님 말씀처럼 앞으로 국내에서 디스전같은건 볼 수도 없겠다 ㅋㅋ 크크 멋지다 정말 ㅋㅋㅋㅋ

김성진

2009-02-21 20:48:22

전 분명히 많은 선배 뮤지션 분들을 존경해요. -하.. 꼬투리 잡을라고 잡는게 아닌데 UMC는 존경안해서 깟나요?

김성진

2009-02-21 20:48:56

'From Swings'는 뭔의미로 냈을까요?

이태환

2009-02-21 20:55:27

스윙스 좋은데 어떻게 흘러가려나

이성호

2009-02-21 21:14:38

용기에 박수 ㅎ

이동현

2009-02-21 21:31:35

`자기는 VJ, 옵클을 깟기에 add를 디스해도 되고 빅딜 애들은 add간 자기를 싫어하는게 의외라니 ㅋㅋ' 라? 스윙스 인터뷰 본문을 보면 `그리고 이어서, 확실히 말씀드려야 할 게 일단 어드스피치 형은 오버클래스 를 욕 했어요. 전 Overclass 에요. 사람들은 그걸 잊으면 안 돼요' 가 있습니다. 스윙스는 자신이 몸 담고있는 Overclass 크루를 욕한 Add 를 diss한겁니다 Add 개인을 diss한거에 BIGDEAL 형들이 이정도로 반응을 할줄 몰랐다는거죠 겨우 이 정도로 꼬투리 잡는거는... 휴...

배경우

2009-02-21 21:36:46

화이링~

김인호

2009-02-21 21:45:53

아 뭐 스윙스 인터뷰한건 쿨한데.. 이번 디스때매 본인이 말한 것처럼 인맥엔 트러블좀 생길듯.. 잌니토는 미쳤다고 하고 랍티는 미니홈피에 스윙 생깐다고 하고 이거 뭐

김만기

2009-02-21 22:21:07

자신이 몸담고 있는 크루를 욕했으니 자기를 욕한거나 마찬가지라고 햿는데 그럼 어드가 속한 빅딜이 그렇게 민감하게 반응한것이 의외라고 하는건 좀 이기적인거 아님? 어쨋든 스윙즈가 어린짓했음

김인호

2009-02-21 21:55:12

개인적으로 스윙스 음악 굉장히 좋아하지만.. 이번 디스는 너무 안타깝다.. real을 생각하는건 좋은데 도가 지나쳤다고 생각드네요 이번일 좋게 마무리 되길 빔

정윤석

2009-02-21 22:47:29

항상 이런식이더라 참나 ㅋㅋ ㅈㄴ 씹고 말은또참 착하게 하네 ㅋㅋ 한두번도 아니구... 뭐하자는거니... 솔직히 겁낫겠지 .. ㅉㅉㅉㅉ 어리다 어려 참

이청원

2009-02-21 22:52:52

좋게 해결 됐으면.. -_-..

27sunk

2009-02-21 23:03:16

스윙즈님이 이 글을 볼지 안보실지는 모르겠지만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물론 스윙즈님께는 VJ님이 친한 형 아니 그 이상의 존재겠죠 근데 어드스피치님도 UMC님을 그렇게 친하게 생각하고 있으실껍니다... 스윙즈님이 VJ님에 대한 모욕(?)을 들었을때 기분이 나쁘셨을듯이 어드스피치님도 UMC님에 대한 모욕(?)을 들었을때 기분이 나쁘셨을 겁니다... 그냥 그것을 알아 주셨으면 해요..... 물론 처음 계기가 된건 대화명이겠지만 결론적으로는 디스가 시작된 이유잖아요?.... 아 이글 스윙즈님이 읽을까?ㅋㅋㅋ 안 읽으시면 뻘짓인데ㅋㅋㅋㅋㅋ

조경환

2009-02-21 23:19:43

결국 한국 정서때문에 우리가 이해 못한단 소리네.

진태원

2009-02-21 23:29:38

ㅋ몇몇사람들진짜꼬투리잡으려고안간힘들을쓰시내..한심ㅉㅉ 대체 스윙스한테서 무슨말을듣고싶은건대ㅡㅡ

최광건

2009-02-21 23:25:31

진짜 인터뷰 안 한만 못하다. 남들의 시야를 논하기 전에 자신의 시야를 논하길.

김응태

2009-02-21 23:37:17

인터뷰는 인터뷰로만 보죠 뭐이리 길게 늘어집니까 그리고 인맥에 걸림돌 될까봐 디스를 안하는건 아니라햇죠. 그냥 섭섭하다고 한건데 빅딜 식구들이랑 스윙스도 사람인데 팔이 안으로 안굽겠습니까 별로 친하지도 않은 친구의 친구랑 깻다고 해서 자기 친구가 섭섭하게 하면 모두들 찝찝하시잖아요 태도고 뭐고를 떠나서 사람인데..

조하빈

2009-02-21 23:51:40

전 분명히 많은 선배 뮤지션 분들을 존경해요. -하.. 꼬투리 잡을라고 잡는게 아닌데 UMC는 존경안해서 깟나요? ---------------------------------- 이건 도대체 무슨뜻이져?

원준희

2009-02-22 00:17:13

핑계 쩌네..

신미경

2009-02-22 00:30:30

꼭 머라고 한마디씩 하는 사람들 있네

김기태

2009-02-22 00:39:13

위에 몇몇 이상한분들 계시네 빅딜이 언제부터 크루였죠????

강슬참

2009-02-22 01:01:32

...이 인터뷰 안 하는게 나았을 거 같은데

이재환

2009-02-22 01:11:10

미안하다고 말할꺼면서 왜 디스를 해 ㅋㅋㅋㅋㅋ 걍 어드스피치 - 스윙스 절친노트 출연ㄱㄱ

김범주

2009-02-22 01:29:23

변경해댄다고 말에 두서가 없다.

김진섭

2009-02-22 02:06:10

스윙스쩌러

소희섭

2009-02-22 02:45:23

이 인터뷰는 뭐랄까... 솔찍히 스윙스가 매장당할 분위기니까, 김PD가 좀 도와준거 같은느낌? 인터뷰해줄테니 공개적으로 사과하는 늬앙스를 풍겨라 이런느낌..? 스윙스가 만약 곡 안내고 하면 아쉬울사람들도 많고 하니

장홍기

2009-02-22 03:25:27

예의라는 것을 깡무시하는 건 아니지만.. 위계질서가 당연한건가?권위의식에 찌들은 꼰대같은 분들이 많이 보이네요..

이병진

2009-02-22 03:29:55

또또 여기서까지 인터뷰글 단어 하나하나 까지 집착하고 먼가 찿으려고 하는 사람이 있네 ;;

박성일

2009-02-22 04:58:27

걍 스윙스 싫어한다고 하지 인터뷰 한문장 한문장 조목조목 분석해갖고 뭔 꼬투리를 잡아볼까 하고 잇네 ㅡㅡ

황선영

2009-02-22 09:27:58

-_- 참 두서 없이 말했구만 뭘.. 여기서 괜히 꼬투리 잡아서 깐다고 하시는 분들 인터뷰는 읽어보셨나요? 조목조목, 한문장한문장 꼬투리 안잡아도 그냥 허술한데요

김상원

2009-02-22 10:11:08

스윙스는 랩을 잘하고. add는 랩을 못합니다.

김고은

2009-02-22 11:49:53

스윙스가 잘한다고 해서 상대적으로 add가 평가절하 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 그리고 인터뷰 자체가 맞고 다녔다 등등의 이야기는 그냥 자기가 할 려는 이야기의 밑바탕 일뿐 왜 포커스를 이상한데 맞추시는지 ㅋㅋㅋ 이것도 한국적 정서인가 ㅋ 스윙스 화이팅

김응태

2009-02-22 12:16:55

이재환님 메인 욱기네요 ㅋㅋㅋㅋㅋㅋ

전창혁

2009-02-22 12:20:18

어드는뭐라생각할까궁금하네

백송민

2009-02-22 13:03:13

모든 힙뮤지션들을 존경한다잖아요? 그만 이해해줬음 좋겠네 자꾸 Thank yous & sorrys 부르라는데 사연있어서 깐건데 그렇게까지 스윙스 키보드로까는건 아닌듯. 꼽음 마이크잡으시죠ㅋㄷㅋㄷ

박성민

2009-02-22 14:11:08

이해가안간다 초등학교때까지 미국에서살았다고(뭐예기들어보니깐 초등학교도거의 한국에서보냈드만) 그럼 뭐 거의 한국에서 살았는데 이 일이이렇게될줄몰랐다? 그냥 빅딜형들이 안좋게 반응하네 ?? 아 나 점점 헤이러늘고 팬들 등돌리네? 형들이 날까기 시작하네? 그러니깐 꼬리내리는거냐? 진짜 존나 어린애같이군다

이민식

2009-02-22 14:40:38

스윙스가 멋진 부분도 있네요. 이번 디스전으로 충격많이먹었었는데. 근데 좀 변명같이 보이기도함..

최미애

2009-02-22 15:40:15

난 스윙스가 다 생각하구 디스했다구 생각함

진동영

2009-02-22 17:34:22

일방적으로 디스하고 일방적으로 해명하고... 1. 한국정서에 대한 원망 2. 내 사정이 이러이러해서 내가 지금 이러는 거니까 이해좀 해달라는 부탁 3. 의사표현은 자유이지만 내가 볼 수도 있는 네이트온 대화명은 조심해야 한다는 교훈 4. 나에게 크루는 친분 이상이지만 다른 크루는 친분으로 무마될 줄 알았다는 모순 제가 건진 건 이런 정도네요. 꼬투리잡지말라고 하시는 분들은 그럼 그냥 스윙스가 예의바르게 사과하니까 그거만 이해하라는 뜻인건가? 글이 장문이 되면 그 속에서 의도하지 않은 다양한 기본적인 사상이 드러나게 마련입니다.

김현호

2009-02-22 18:16:09

미성숙하다.

김민섭

2009-02-22 18:31:59

매번 이런식

송우형

2009-02-22 20:37:42

진동영님 스윙스안좋은쪽으로만 해석하시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송우형

2009-02-22 20:38:19

리플 수준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김범주

2009-02-22 20:52:35

조승훈님. 인터뷰보고 허술하다고 까는거 처음 보시나요?? 네이버 뉴스 기사만 보더라도 정부가 공개적으로 입장표명하면 모순되거나 거짓이 보이는 글에 까이는 것 못 보셨나요? 논술 시험을 왜 본다고 생각하시나요?? 단지 대학가기 위한 테스트 때문에 본다고 생각하시나요?? 자신의 입장과 상황을 대변할때 논리정연하지 못하게 이말 저말 가져다 붙이는게 잘된거라고 보시나요?? 더군다나 싸이월드에 자기 일기 적는것도 아니고 공개적인 자리에서 입장을 표명하는건데 거짓말 혹은 변명이 가득한 모순점 있는 인터뷰를 까지 못한다면 이 리플기능은 왜 필요한 걸까요?

진동영

2009-02-22 20:55:03

씬 전체에 평지풍파를 일으키고 이제 고작 이런 인터뷰 하나로 소동을 잠재우려 하다니 고깝게 보이는 건 당연하죠. '야, 이렇다잖아. 이제 좀 이해해라' 이딴게 이런 인터뷰 하나로 되겠습니까? 게다가 위에서 지적한 부분들은 글의 맥락을 떠나서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들입니다. 무조건 스윙스를 이해해달라고 하는건 빠심입니까, 귀차니즘의 말로입니까?

김범주

2009-02-22 20:55:31

UMC때도 이빨빠진 호랑이를 공격해서 미안하다는 식으로 이야기 하더니 이번도 사과나 입장발표이기 보다 동정표 얻으려고 둘러대기 식의 이야기 하는 인터뷰라 썩 좋지 못하네요.

마루

Updated at 2018-03-28 00:05:35

이재은

2009-02-22 21:00:18

난스윙스좋은데...걍잘풀리면좋겠다ㅠㅠ

마루

Updated at 2018-03-28 00:06:15

안학수

2009-02-22 21:53:43

멍청이들.

전소영

2009-02-22 22:14:00

그래도 응원할거야. 내가 옳다고 믿는 쪽을

이상식

2009-02-22 22:14:51

언젠간 디스문화도,,,,흑흑흑흑 좋은문화가 되길..... 근데 어쩔수없는건가.,..디스란 자체가.... 제가 벙쪄보이는 대사를 쳤나요?ㅋㅋㅋㅋ 모든사람이 사이좋게 힙합을했으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발라주껭

2009-02-22 22:16:42

인터뷰 왜한건지모르겟네(2)

박현우

2009-02-22 23:40:13

Rap = Rhyme + No Lies’ 스윙스 어드스피치 둘다 좋아하는데 이번인터뷰는 왠지 스윙스의 자기합리화인듯한느낌이...... 그나저나 스윙스 어렸을때 참 힘들게 살았네요 동네북 ㄷㄷ

박현우

2009-02-22 23:40:31

어드스피치 인터뷰도 보고싶네요.

하일수

2009-02-23 01:41:52

힙합 : One Love...

하일수

2009-02-23 01:43:12

어쨌든 디스도 힙합의 한 문화이니깐...

김성택

2009-02-23 02:40:02

요약 스윙즈는 소인배

김상윤

2009-02-23 03:53:05

대체 어디가 사람들이 꼬투리 잡는걸로 보이는지 모르겠네요 .. 인터뷰 딱 보니까 말이 앞뒤가 안맞고 , 모순되는 구만 ....

진동영

2009-02-23 10:15:26

김현종//엊그제 학원에서 문단에서 중심내용 찾기에 대해 배우셔서 화가 많이 나셨나보네요. 일단 중학교 입학 전에 예습 열심히하는 모습 보기 좋구요. 노파심에서 하는 얘긴데, 그거 다 배우신 다음에 '비판적으로 읽기'라는 부분도 있는데 지금처럼 열심히 하시면 좋은 앞날이 기다리고 있을 거에요. 일단 제 글은 글 속에 다른 뜻이 있는 거 아니니까 중심내용만 잘 찾으셔서 이해해주시길 바래요. 현종님, 화이팅~!

한상준

2009-02-23 11:13:46

니네 잘났음

김상준

2009-02-23 12:58:36

힙합의 일부분인 디스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엄격한 잣대의 기준이 되는듯.. 한국힙합씬은 아직 성장을 해야될듯 합니다 그러기엔 너무 작아요~

한경연

2009-02-23 15:14:57

좀.;;;;;;;;;; 사람들도 무개념 많네요...... 스윙스 대인배;; 몰르심/ 사실 스윙스처럼 비유 잘맞추는사람 없던데;;;

우형은

2009-02-23 15:24:54

선후배 , 형동생 룰찾기의 본좌들 한국힙합에 우리가 얼만큼 공들였으니 그 이유 하나로 우린 깍두기 2009년에도 랩하고있지만, 우리 랩이 맘에 안들어도 우린 옛날부터 해왔고 넌 주워먹는거니까 우릴 깔 자격이없어 이거아냐?

남성우

2009-02-23 18:21:03

리플 왜지우세요 스윙스 쫄았다니까 스윙스가 지워달라했음?

김응태

2009-02-23 19:22:44

진동영님 틀린말 한거 없는데 뭘 걸고 넘어지냐 ㅋㅋㅋ 진짜루 읽기 불편한 댓글들은 따로있는데 ㅋㅋㅋㅋ

박선영

2009-02-24 11:14:14

초딩 삼학년때 한국 와놓구선 한국인의 정서 어쩌구저쩌구ㅋㅋㅋㅋㅋㅋ참낰ㅋㅋㅋㅋ 버벌진트(Verbal Jint) 형은 제가 우리나라에서 정말 좋아하는 선배이자 동료 중에 한 명이잖아요. 정말 좋아하는 선배를 욕 하면, 열 안 받을 사람이 어디 있어요? 우선 빅딜 형들과 이렇게 된 건 정말 속상합니다. 이렇게 까지 형들이 민감하게 반응할 줄은 상상도 못 했어요. 지는 조낸 빡까서 디스곡 만들어놓구 다른횽들은 민감하게 반응할줄몰랐다? 바본가요

김지은

2009-02-24 11:29:03

그래도좋아 스윙스좋아

신동주

2009-02-24 15:32:46

실력만 좋으면돼

김수옥

2009-02-24 16:14:27

에휴 ㅡㅡ 반응들이 이러니 어디 디스를 하겠나...내 생각이지만 디스가 사람들이 힙합에 관심을 가지게 될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

남용섭

2009-02-24 20:45:28

아니, 1.어드가 대화명을 불쾌하게 하고 ovc(vj)를 무시 2.스윙스가 개인적으로 add 디스 3.어드와 스윙스 디스전 (add는 스윙스 개인디스가 아닌 ovc무시) 4.사람들이 위계질서를 모른다며 스윙스 뭐라함 5.스윙스는 개인적인 디스가 어드의 크루 전체를 욕한게 화남 6.스윙스 자신과 별 상관없는 사람에게도 무조건 지켜야하는 위계질서?? 스윙스가 뭘 잘못한거죠 도데체 나라도 그러겟네

유승훈

2009-02-24 22:59:32

얜 또 생각없이 디스하다가 버로우 탄 겁니까?

유승훈

2009-02-24 23:06:09

무슨 IQ 높다며? ㅋㅋㅋ IQ 운운할 때 부터 알아봤어..뭐 그 전에 어이없는 칠린스테고 앨범 때 부터 WACK했지만. 산E(싼 티? 이름은 왜 바꾸고 나대는지 원..지녕이 형 생각인가? ㅋㅋ)나 Swings, 혹은 영국을 높게 쳐주는 VJ의 눈은 역시나 썩어있다고 밖에 볼 수 없을 듯. 대중음악상 받으면 물론 축하는 해주겠지만 ^^

Kayc

2009-02-25 01:30:59

변명하기 급급한듯..;;

김민규

2009-02-25 10:43:59

완전 디스한번 했다가 .... ㄷㄷㄷ 세상 정말 살벌해졌네요 ..-- 한번 쌈났다고 매장이네 ..

5월4일

2009-02-25 11:45:29

확실히 미국에서 살아서 우리랑 생각하는 정서가 틀렸지만 앞으로 하나하나 배우고 깨달앗으면 합니다 그리고 스윙스 리얼힙합마인드를 가졋고 인터뷰를 보니 인간적으로멋지네요 난독증걸린 개념없는 리플들은 신경쓰지마시고 앞으로 리얼힙합 제대로 보여주시길~

최유리

2009-02-25 16:04:25

스윙즈 ㅠㅠㅠㅠㅠ 소인배였던거였어?..................ㅠㅠㅠㅠ

신영철

Updated at 2018-07-04 11:31:05

신영철

Updated at 2018-07-04 11:31:21

김종훈

2009-02-25 21:45:30

메신저를 등록하게 됐는데, 제가 음악적으로 불쾌한 감정을 느낄 정도로 불쾌한 뉘앙 스의 대화 명 을 써서 화가 났다 라는건 이해가가지만.. 옵클을 욕해서 디스를 했다는건 좀 성급한 판단이였다고 생각하네요.. 옵클이 모여서 어드스피치가 옵클을 욕한거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하나 라는건 회의를 통해서 하셨으면 좋았을 문제 같은데 말이죠. 그리고 버벌진트(Verbal Jint) 형은 제가 우리나라에서 정말 좋아하는 선배이자 동료 중에 한 명이잖아요. 정말 좋아하는 선배를 욕 하면, 열 안 받을 사람이 어디 있어요? 제가 디스가 진행 중일 때, 버벌진트 때문에 그런 건 아니다 라고 한 것은 버벌진트 형한테 피해가 안 가게 하려고 그랬던 거예요. 어쨌든, 저는 그 글로 인해서 굉장히 화가 났고, 디스를 한 이후부터는 완전히 대립 노선을 걸을 생각이었어요. 그리고 프로 대 프로로 디스에서 언제 예의를 차려야 되는지 모르겠지만, 저한테는 제가 정해 놓은 룰이 있다면, 사생활 이야기 꺼내지 않는 것. 그리고 가족 이야기 안하는 거예요. 디스 할 때 그것 빼고는 저는 정당하다고 생각해요. 이문장 보면..약간 성급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버벌진트때문에 디스를했다는건 자신이 어드를 디스했을때 그 반응 , 과 주위사람과의 인간관계 정도는 충분히 생각을 한다음에 디스하셔도 괞찬을껄 말이죠..

유지훈

2009-02-26 08:50:55

난 뭐.. 그렇다..

최용민

2009-02-27 14:35:45

나를포함 댓글 들 답답하다

정병종

2009-02-27 16:42:09

스윙스가.........싫어졋다.

김기혁

2009-02-27 18:31:41

이번 디스전보다 재밌는 인터뷰 댓글들.. ㅋ

박주성

2009-03-02 13:11:15

흠냐...

전세일

2009-03-02 18:49:02

에휴..힙플 눈팅하면 진짜 한숨만 나온다

서정현

2009-03-02 20:12:00

형님 , 한국적인 정서 ... 쉽지않죠 . 많이 변하긴했어도 솔직히 이런거 해도 읽지도않고 이해안하는사람 있음 별 상관없는 애기일수도 있는데 노래방에서 친구여 같은 노래아니면 씨도안먹힘 분위기만 다운됨 , 랩한다고는 관심주지만 그게 다임 ㅋㅋㅋ 한국적인 정서 쉽지않음 ㅋㅋㅋ 에픽하이 팬이지만 에픽하이방법이 최고

윤영환

2009-03-02 21:24:33

디스곡 벌려놓고 수습하는 식으로 인터뷰해서 조금 섭섭하기도 하네요 뭐 디스곡듣고 저나 다른 리스너 분들이 잘못 착각한거같기도 하구요 조금씩, 조금씩. 힙합이잖아요. 이부분은 상당히 마음에 드는듯

지상혁

2009-03-03 20:13:02

자기는 VJ, 옵클을 깟기에 add를 디스해도 되고 빅딜 애들은 add간 자기를 싫어하는게 의외라니 ㅋㅋ

백승만

2009-03-04 01:34:45

ㅉㅉ 내눈엔 그져 찡찡 대는 애새끼로 보일뿐

양동훈

2009-03-04 12:59:13

소인배니 뭐니 졸라게 뭐라하네 남의집 불난거랑 쌈구경하는게 젤재밋지? 그치? 총맞고 쳐 죽어야 '진정한'디스라고 하겟네? 조금 디스랩에 비해 숙이는거같아서 안타깝다 이런생각하는건 뭐라안하는데 이건뭐 정신지체아도아니고 이기적인새끼들만 모였나

김연주

2009-03-06 17:53:15

스윙스가좋고싫고이런거없었는데 이글읽고 아무생각없이 ......뭐라고해야대지 ㅋㅋ

장세일

2009-03-07 18:09:20

까와빠의 구분만 명확해질뿐. 기본적으로 갖고있는 생각이 다른데 이런 인터뷰로 바뀔 게 있으려나ㅋㅋ

손경섭

2009-03-09 20:47:57

어드스피치나 스윙스 두분다 실력있는 뮤지션입니다.앞으로 더 좋은 음악으로 여러 힙합팬분들께 보답해주세요^^

서정현

2009-03-10 23:13:08

정서문제야 정서 . . . 자기는 VJ, 옵클을 깟기에 add를 디스해도 되고 빅딜 애들은 add간 자기를 싫어하는게 의외라니 ㅋㅋ 뭐 이런식의 댓글많던데 ... 나는 형맘이해함 ㅋㅋㅋㅋㅋㅋㅋ 말로 설명잘못해서 짱나지만 여튼 뭔말인지대충감이옴 싫어하는게의외라기보단...그...여튼 의외의그 ..... 아 있어그런거

김세욱

2009-03-11 20:06:01

스윙스 비유 쩔던데 랩진짜 잘하는것같아 다듀랑 슈프림팀 도끼랑 삐까떠

김래영

2009-03-16 08:51:41

에이디디 랩 존나못해

정병현

2009-03-22 14:31:51

두둥 앞으로의 스윙즈의 행보는?

한동익

2009-03-24 20:00:23

위계질서에 반박을 가지면 군대가서도 적응못하고 선임팰건가 아참 양키라 군대안가겠구나

해뜬날

2009-04-07 11:53:36

무지하게 진지한 댓글에서 맞춤법 많이 안 맞는 사람 보면 그저 웃을뿐 ㅋ

김효순

2009-04-10 11:05:30

되도않는 까투리 잡지말고 그냥 아닥ㅋ 꼭 악플다는새끼들 한두마리씩 있더라

이준영

2009-04-16 10:21:04

ㅋㅋㅋㅋㅋㅋ 결론 난 스윙스도 어드도 좋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박종석

2009-04-19 16:10:48

근데 어드스피치가누구임 ?

박한웅

2009-04-22 00:04:53

와 이 인터뷰를 지금보네요 스윙스 역시 최고

김지은

2009-04-23 15:57:26

또 읽어도 좋구나 당신의 임ㄷㅏ가 되고싶소ㅗㅗㅗㅗㅗㅗㅗ

조용진

2009-04-26 13:47:11

나도 이거 처음 보는... 한동안 인터뷰를 안 봤음...

김도현

2009-09-22 23:46:52

글쎄. 스윙스 말꼬투리 잡는다기보다 확실히 되짚어서 묻고싶은 부분들이 많은데.. 진심에 없는 말들을 하다보면 앞뒤가 안맞기 마련이거든요. 정서운운하는것도 초등학교 3학년때부터 한국에서 살았던 사람이 한국정서를 운운하며 잘 몰랐다.. 이러는거 모순아닙니까? 이걸 단지 말꼬투리로 여긴다는거 자체가 웃기네요.

나정연

2009-10-26 21:23:59

까고 싶어서 깟습니다 라고 간단히 말허믄 될것이지 스윙스답지 않아..

김세호

2009-11-14 07:04:05

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어드스피치가 누구임??" ㅋㅋㅋㅋㅋ

윤영진

2009-12-02 10:12:45

스윙스화이팅멋진앨범기대합니다2010년도에도기대

서현

2010-02-18 22:26:45

그래도 스윙즈만한 랩퍼가 어딨어

임홍석

2010-09-20 17:48:34

처음댓글다는건데 스윙스, 어드스피치다 랩잘하고 재밋겟다싶엇는데 랩게임에서 해명글나온다는거 자체가 웃김.


via https://hiphopplaya.com/g2/bbs/board.php?bo_table=interview&wr_id=8517&page=27